배너 닫기

2025년에는 직업에 어떤 변화가 있을것인가?

미리보는 미래 직업세계 그리고 사라지는 직업들

등록일 2021년01월28일 22시44분   네이버 밴드 공유   트위터로 보내기

2025년에는 직업에 어떤 변화가 있을것인가?

 

OECD(2016년)에 따르면, 한국은 자동화로 인해 직업의 역할이 변하거나 직업 자체가 소멸될 가능성이 약 25% 미만 수준으로, 분석 대상 국가 22개국 중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미국, 독일, 일본, 영국, 캐나다 등 주요국은 물론 체코, 폴란드 등의 기타 신흥국가보다 직업구조 측면에서는 상대적으로 변화의 정도가 낮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는 다른 나라에 비해 변화에 대해 준비하고 대응해 나갈 수 있는 시간과 범위에서 조금 더 차분한 대처가 가능하다는 의미로도 해석할 수 있다. 물론 이와 반대되는 가능성도 고려해 봐야 한다.​ 보스턴컨설팅그룹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 첨단산업용 로봇에 의한 노동 비용 절감 효과가 가장 높은 국가가 한국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이는 비용 절감을 위해 로봇이 일자리를 대체할 확률이 높다고도 조심스럽게 해석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직업 분야에 따라서 변화의 속도와 폭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림설명 : 자동화로 인한 소멸 가능성이 있는 직업의 비율과 역할이 변화될 직업의 비율)

 

직업개발능력원이 우리나라 직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기술 진보로 인한 일자리 대체에 대한 체감 정도를 조사한 결과, 각 직업군별로 차이가 있음을 볼 수 있다.​ 금융·보험 직종 종사자 중 81.8%가 자신의 직종에서 일자리가 줄어들 것으로 응답했으며, 화학 관련직, 기계 관련직에서도 자신의 직업에서 일자리 감소가 높을 것으로 응답했다.​ 반면 사회복지 및 종교 관련직은 응답자 중 13.6%만이 감소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했다. 기술의 진보는 직업별로 상이하게 영향을 미칠 것이며, 이에 따른 일자리 증감도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을 유추해 볼 수 있다.

 


(그림설명 : 2025 직업변화 전망)

 

이와 연관하여, 국내 주요 직업의 일자리 증감 여부를 전망하는 ‘2015 한국직업전망(고용노동부·한국고용정보원, 2015)’ 보고서에서도 향후 10년간 우리 사회의 일자리 변화는 감소 일변도가 아니며 증가의 흐름도 함께 존재하는 양방향성을 가질 수 있음을 볼 수 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자동화에 따른 생산기능직의 고용 감소가 매우 크게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반면, 자동화 관련 분야 엔지니어와 전문직이 증가하고, 환경오염, 기후변화 등에 대응하기 위해 환경 및 신·재생에너지 관련 직종에서의 고용 증가 등을 통해 일자리가 증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삶의 질 증가로 미용 및 건강 관련 직종의 고용 증가 및 전문화 추세가 두드러지며, 온라인 교류 방식의 변화로 인한 관련 직업의 증대도 예상하고 있다.

 

강현주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HR프라임 핫이슈

티핑 TV

포스터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